-
사과(Apple)에 대해서 알아보자!사는게 그런거지 뭐.../소소 생활 정보 2023. 6. 21. 21:20728x90
사과(Apple)에 대해서 알아보자!(종류, 효능 등)
사과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과일중 하나이다. 색갈은 주로 빨간색과 녹색의 사과가 있고 품종도 다양하다. 이런 사과가 단순히 맛있는 과일이 아니고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 과일인데 영국 속담중
'An apple A day keeps doctor away.(1일 1사과는 의사를 멀리한다) '
이란 속담도 있을 정도이다. 오늘은 이런 사과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국내의 사과의 종류
사과는 종류가 많다. 후지사과, 허니크리스프, 그래니스미스, 로얄칼라 등등 전 세계적으로는 사과 종류가 많으나 실질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수 있는 사과 종류는 4가지이고 이 4가지 품종이 우리나라 사과 재배율 약 90%를 차지하고 있다.
1-1. 아오리 사과(청사과)
-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청사과.
- 일본 아오모리 시험장에서 개발 되었다고 아오리 사과라 명명.
- 상온에서 2주 정도 밖에 보관 못함.
- 주로 7~8월쯤에 출하한다.
- 신맛이 강한것이 특징이고 바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다.
- 당도는 12~14brix 정도 된다.
아오리 사과 1-2. 홍로(추석사과)
- 명절때 주로 볼 수 있는 빨간색 사과이다.
- 붉은 빛과 농후한 맛을 뜻하는 '홍', 아름다운 맛 '로' 라는 뜻이다.
- 우리나라 최초의 국산 사과 품종이다.
- 상온에서도 1달 정도 보관이 가능하나 맛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어 가능하면 냉장보관 한다.
- 주로 9~10월에 출하한다.
- 당도는 13~15brix정도 된다.
홍로 사과 1-3. 양광
- 재배할때 포도처럼 봉투를 씌운다는 특징이 있다.
- 봉투를 씌우지 않으면 맛은 변화가 없으나 외관 색갈이 달라진다.
- '양호한 광채' 를 줄여서 '양광' 이라 한다.
- 상온에서 2주정도, 냉장보관 하면 두달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 주로 10~11월 사이에 출하한다.
- 당도는 14brix정도 한다.
양광 사과 1-4. 후지
- 가장 많이 볼수 있고 가장 흔한 사과
- 아오모리현 후지사키마치에서 개발된 품종이고 후지산의 이름에서 이름을 따왔음.
- 상온에서 90일, 냉장보관 하면 반년 이상 보관 가능하다.
- 저장성으로만 보면 최강이다.
- 주로 11월~6월 사이의 긴 시간동안 출하된다.
- 당도는 14~15brix 정도 된다.
후지 사과 2. 사과의 효능
- 소화 개선 :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도와준다. 이는 변비 예방과 위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심장 건강 증진 : 사과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인다.
- 암 예방 : 사과에는 항산화 물질과 항염증 물질이 풍부하여 몇몇 종류의 암, 특히 대장암과 유방암의 발생률은 낮출수 있다.
- 당뇨병 예방 : 사과는 혈당 수준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2형 당뇨병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 뼈 건강 유지 : 사과에는 칼슘과 비타민 K가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면역력 강화 : 사과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체중 관리 : 사과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략 100g당 약 52kcal인 사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섭취양에 비하여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 사과산·비타민·당분은 피부에 탄력을 주고 거칠어진 피부가 투명하고 매끄럽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사과껍질에만 있는 '케르세틴'이라는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
- 뇌 기능 향상: 사과에는 뇌 기능을 향상 시키는 물질들이 있어 기억력 증진과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3. 중간크기의 사과의 영양성분(182g 기준)
- 칼로리 : 약 95 kcal
- 탄수화물 : 약 25g
- 단백질 : 약 0.5g
- 지방 : 약 0.3g
- 칼륨 : 약 195mg
- 비타민 C : 약 8mg (하루 필요량의 약 14%)
- 비타민 K : 약 4mcg (하루 필요량의 약 5%)
- 망간 : 약 0.1mg (하루 필요량의 약 3%)
- 구리 : 약 0.03mg (하루 필요량의 약 4%)
4. 사과 먹을때의 참고사항
- 깨끗하게 싰기 : 농약이나 먼지 등이 사과 표면에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깨끗한 물로 철저히 씻어야 한다.
- 껍질과 함께 먹기 : 사과 껍질에는 다양한 영양소와 항산화제가 있다. 깨끄시 세척 후 같이 먹어주면 좋다.
- 사과 씨 섭취 주의 : 사과 씨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이를 대량으로 섭취하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 사과 알레르기 : 드물게 사과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만약 사과를 먹은 후 가려움증, 발진, 구역질 등의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확인을 해봐야 한다.
- 치아 건강 : 사과는 단단하여 치아에 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너무 딱딱한 사과는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복용 중인 약과의 상호작용 : 사과나 사과주스가 일부 약물과 상호작용하여 약의 효과를 변하게 할 수 있다. 특정 약을 복용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PS : 종류에 상관없이 사과 보관시에는 단독보관 하는것이 좋다. 사과는 에틸렌 가스를 방출하는데, 이 가스는 다른 과일이나 채소의 숙성을 가속화 시킨다. 따라서 사과를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떨어져서 단독으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728x90반응형'사는게 그런거지 뭐... > 소소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단어를 효율적(효과적)으로 외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0) 2023.06.26 메모 습관에 대해서 알아보자. (0) 2023.06.24 옷에 묻은 매직(네임펜) 지우는 방법 (0) 2023.06.19 바세린의 일상생활 활용법, 사용시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피부관리, 미용 외) (0) 2023.06.17 바세린 효능과 용도, 바세린 피부관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0) 2023.06.15